허니몬의 IT 이야기
RSS를 읽다가
http://www.engadget.com/2009/09/15/mission-one-electric-motorcycle-surpasses-150-mph-heading-to-sn/
을 보고서 1MPH는 몇 Km/H 일까 궁금해서 구글, 네이버, 다음에 입력해보았다.

'160 마일' 로 검색해보았다.

다음 - '160 마일'


구글 - '160 마일'


naver - '160 마일'




이번에는 160 mph 로 검색을 해보았다.

다음 - '160 mph'


구글 - '160 mph'


naver - '160 mph'


이번 검색에서는 구글과 다음이 제 구미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었네요. 그 중에서 뽑자면 다음이 으뜸이구요.
@_@)> 네이버의 검색 결과는 실망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을 검색해봤을 때 느낄 수 있는 것은, 구글과 다음은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결과에 최대한 근접한 결과들을 출력하려고 하는데 반해서, 네이버의 검색은 자신만의 DB에서 검색을 먼저 실시하고, 유사한 검색어가 있거나 상품과 관련된 검색어일 경우에는 상품 혹은 유료 링크를 우선적으로 보여준다. 이익추구 집단인 기업에서 그건 어쩔 수 없는 선택일지도 모르지만, 과하다 싶을 정도이다.

대기업 이나 광고 계약을 맺은 키워드에 대한 검색 능력이나 검색 능력은 단연 '네이버'가 으뜸이기는 하지요....
@_@)> 그래서인지 요즘은 네이버는 접속을 거의 안합니다. 네이버 메일도 삭제한지 오래....

^^ 다음이 조금 더 선전했으면 좋겠네요.

9/30 20:53  에 콩콩이님의 글을 읽고서 네이버 검색을 다시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160 마일' 이라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단위 변환 검색이 이루어지지만, 160 mph에 대해서는 단위변환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제가 추측하기에는 25일 검색 알고리즘과 관련된 네이버의 발표 이후 조금은 개선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무조건적인 네이버를 깍아내리기 위해서 쓴 글은 아니라는 건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