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몬의 취미생활/클라이머

등반기술을 향상시키는 비법

climbing

암벽등반을 시작할 때, 좋은 기술은 운동기량보다 더욱 유용하다 - 기술습득 속도를 높히자.

암벽등반 비결 -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 다음의 조언을 반영한다면 등반에 관한 눈에 띌만한 향상이 이뤄질 것이다.

  1. 클라이밍 할 때 사다리를 오르는 것을 상상하자, 발판이나 사다리를 밟고 올라가는 것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홀더에서 다음 홀더로 이동한다.

    사다리를 오르듯, 홀드를 잡고 다음 홀드로 한단계씩 이동한다.

  2. 자신의 손으로 쥘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은 피한다. 팔이 빠르게 지치게 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적절한 부하를 가진 홀드를 잡으며 운동한다. 본인의 수준에 맞지 않는 운동은 팔을 쉽게 지치게 한다.

  3. 손을 쓰는 것처럼 발을 사용한다.

    클라이밍은 전신운동이다. 손만 이용해서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두 발도 함께 이용한다.

  4. 발을 믿는다. 우리는 항상 두발로 서있을 수 있다. 매일 양팔로 매달려 있지 않다. 자주 떨어지는 사람들은 손과 팔에만 의지를 하는데, 그들에게는 괴물같은 다리와 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고 있다.

    우리는 매일 서있다. 다리와 발이 가지고 있는 힘은 손보다 강력하다. 그 힘을 일으켜보자.

  5. 확보자belayer를 신뢰하고 클라이밍에 집중하자. 확보자에 대한 불신감이 있다면 신뢰할만한 새로운 확보자를 찾아보자.

    등반을 하다보면 떨어질 수도 있다. 추락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로프(자일)을 걸며 올라간다. 그 로프를 잡아주는 확보자(빌레이belayer)를 믿지 못하면 불안감으로 등반에 심적부담을 일으킬 수 있다. 믿는 사람을 찾아 그 부담을 줄여라.

  6. 자신이 있는 위치를 살피고 고민하자. 보다 나은 홀드를 잡기 위해서 중간 홀드(확보 홀드 사이의 작은 홀드)를 이용할 수 있다.

    자신에게 적합한 홀드를 확보하기 위해서 항상 고민한다.

  7. 하향식 대신 상향식 등반을 하자. 물론 경로(루트, route)의 꼭대기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경로를 모색해볼 수 있지만, 등반을 시작할 때와 같은 경로의 시작점에서 시작하는 등반에 초점을 두자.

    등반은 말그대로 낮은 곳에서 정상을 향해 올라가는 행위다. 보다 나은 등반을 위해서는 그 행위에 맞는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밑에서 정상으로 올라가는데 적합한 경로를 모색하는 습관을 가지자.

  8. X형태로(엉덩이가 X의 중간지점)로 등반한다. 팔을 뻗어 매달린다. 우리의 뼈는 근육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보다 큰 부하를 견딜 수 있다. 발 뒤꿈치로 너무 오래 매달려 있게되면 다리가 "재봉틀"처럼 떨려오기 시작할 것이다. 이것은 매우 일반적인 현상이며, 발끝에 더 많은 가중치를 적용하여 종아리 근육 경련을 멈출 수 있다.

    휴식을 할 때, 근육의 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세를 고민하자. 기본적으로는 팔과 다리를 굽히지 않고 쭈욱 뻗은 형태로 쉬는 것이 좋다.

  9. 높이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클라이밍은 그 두려움들을 극복해가는 과정이다. 시간은 높이에 대한 두려움을 치료해줄 것이다. 좋은 속임수를 소개하자면, 홀더에 있는 발위치보다 아래를 보지 않는 방법이다.

  10. 느긋한 마음을 가지자. 조용하고 신중하고 정확하게 고양이처럼 등반할 수는 없다. 움직일 때 다음 움직임을 상상하며 실행하자. 두 개의 팔다리만 사용하지 말고 모두 사용하자. 자신이 할 수 있는 각도보다 무리하지 말고 작은 크기로 움직이자. 가능한한 각 움직임들은 물 흐르듯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하자.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느긋한 마음으로 꾸준하게 연습하자. 조금 더 잘하고 싶다향상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연습하면 보다 나아지는 자신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rock climbing


저작자 표시
신고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