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몬의 IT 이야기

스승님께 한번 여쭌 적이 있습니다.(C/Pascal/Java/스몰토크? 등을 쓰실 줄 아는 분이셨지만 C와 스몰토크를 주로 쓰시는 분이셨죠. 가장 익숙한 언어라고 말씀 하신건... 기억이 안 납니다만)

"저기... C, PHP 그리고 자바 중에 뭐가 제일 빠르고 뭐가 제일 느린가요?"

"글쎄? 하지만 자바가 PHP보다는 느리다. 그리고 PHP는 C보다 느리다. 내가 쓰는 스몰토크에 대해선 아직까지 정확한 자료를 가지고 비교 해 본 적이 없다."

"자바를 컴파일 해도 그런가요?"

"그렇다."

무슨 근거로 그렇다고 말씀 하신 건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체적으로는 자바가 실행 속도가... 딸린다... 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이걸 보니.. Vyte code VS Native Code 라는 주제의 글을 본 것 같군요. 뭐... BASIC이 바이트 코드인지는 모르겠지만, (뭐 그렇다고 봐야 겠죠.) 베이직이 아마 C를 따라 간다는 소리는 못 들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만 고려 해선 안 되겠죠... 스승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이런 것이 있었습니다. 물론 제가 먼저 질문을 던졌었습니다.

"어떤 언어가 제일 좋을까요??? 제가 뭘 좀 할려고 하는데요..."

"어떤 언어가 가장 좋은가는 상황에 따라 프로그래머가 고려해야 하는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질 거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 사이트를 하나 구성하고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한다고 할 때, 필요하다면 VBS도 써야 하며 C를 이용한 CGI와 PHP, Perl을 모두 써야 할 때도 있다. 필요하다면, 그리고 가능하다면 사용 가능하며 어느정도 익숙한 언어를 모두 사용해야만 한다. 하지만, 불필요한 것은 빼는게 좋겠지. 프로그램이 커지면 문제가 생기니까! 결론적으로 C가 좋다 자바가 좋다 이런건 중요하지 않다. 더 중요한건 코드를 조합 해야 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생각 해야 하고 여러 언어 코드를 조합 할 때 적재적소에 어떻게 잘 사용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뭐 이건 스승님 말씀이라 제가 늘 생각하고 따르는 부분입니다만...

제 경험으론 자바로 짜여진 프로그램이 작은 경우는 그렇게 느리다는 생각을 못 했습니다. 근대 메모리가 작은 경우엔 자바는 천적이 아닌가 생각 되는군요.. 이런건 PHP등도 마찬가지겠죠 아마도...

속도 이야기가 나왔지만, 중요한건 일단 고르셨으면 잘 쓰시는게 제일이라고 생각 됩니다.